티스토리 뷰


오늘은 크리스탈디스크인포 다운로드 그리고 보는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어제밤 PC에서 드륵,드륵 거리면서 뭔가 긁히는 소리가 나서 본체를 열어 봤는데, 쿨러쪽은 아니고 하드디스크쪽에서 소리가 나는거 같아서, 겁 먹고 바로 크리스탈디스크인포 다운 받아서 확인해 봤는데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불안해서 전전긍긍 하고 있습니다. 


어제 완전 긴장해서 크리스탈디스크인포에 대해서 검색하고, 알아본바. 깨알 정보들을 잊어버리기 전에 블로그에 올려야겠다고 생각하고 바로 올립니다. ^^



다운로드는 크리스탈디스트인포 공식 사이트에서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


exe가 아니라 zip 압축파일로 받으시면 포터블 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저는 에디션 보다는 오리지날 크리스탈디스크인포를더 선호합니다. 약간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스킨 입혀져 있는게 남사스럽더라구요;



실행하면 바로 자신의 하드디스크 정보를 보여줍니다. 가장 먼저 봐야하는 것은 건강상태와 온도 입니다. 저는 지금 파란색으로 상태가 나쁘지 않은데요. 주황색이 뜨면 바로 조치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지금 원시값이 10진수로 되어 있어서 보기 편하지만, 설정을 건드리지 않은 분들은 16진수로 나올 겁니다. 기능 - 고급기능 - 원시값 - 10진수로 바꿔주시면 보기 좋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10진수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디스크인포 다운로드가 완료 되었다면, 이제는 보는법을 알려드려야겠죠. 현재, 최악, 임계값, 원시값이 있습니다. 현재는 지금 하드디스크의 상태입니다. 최악은 가장 좋지 않았던 상태의 값이구요, 임계값은 제조사가 정한 한계치입니다. 원시값은 온도와 시간, 횟수 그리고 오류 등.. 일부 항목의 실제값이 적혀있는 값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볼수있습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01] 읽기 오류률 - 원시값이 0이 정상입니다. 아니라면 디스크 혹은 헤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05] 재할당된 섹터수 - 섹터 카운트 재할당됨을 뜻합니다. 읽기/쓰기/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견된 섹터를 재할당 되며 예비지역으로 전송됩니다. 원시값이 0이 정상이며 이 값이 증가하면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떨어집니다.


[0A] 스핀 재시도 수 - 최대 RPM에 도달하지 못 해 재시도한 카운트 를 의미합니다. 원시값은 0이 정상이며 현재값이 떨어지거나 원시값이 증가해 있다면 기계적인 문제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C4] 재할당 이벤트 수 -  맵핑 작업의 횟수를 의미하는데 뭐가 되었든지 원시값은 0이 정상입니다.


[C5] 보류중인 섹터 수 -  불안정한 섹터 값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봐야합니다. 원시값이 0이 정상입니다.


[C6] 회복 불가능한 섹터 수 - 섹터에 읽기/쓰기 실행 시 발생한 에러 수치입니다. 복구가 안되는 에러를 의미합니다. 0이 정상입니다.


C5 그리고 c6에 이상이 있다면 바로 하드디스크에 있는 자료를 백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 제꺼 지금 스샷을 다시보니까 스핀 업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높네요. 헤드 이상인거 같습니다. 자료 백업하고 AS 보내든지 해야겠네요; 어제는 미처 못 봤는데 블로그 글 쓰다가 발견하다니..





댓글